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물생활/Guppy

구피의 적당한 물 온도는? 히터는 꼭 필요할까? 구피의 적정수온 알아보기

728x90
반응형

오늘은 구피의 적정한 수온이 어느정도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류는 변온동물이므로 주변 온도에 따라 체온이 변합니다. 스스로 체온을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수온이 일정 이하로 내려가게 되거나, 일정 이상으로 올라가게 된다면 생존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또한 구피는 냉수성 어종이 아니기 때문에, 너무 수온이 내려가게 된다면 활동이 위축되게 되고(체온이 일정 이하로 내려가버리므로), 번식을 하지 않게 되며 더 나아가 폐사에 이르게 됩니다.

 

 

알비노 풀레드 구피

 

과연, 구피의 적정한 수온은 몇 도일까요?

넓게 봐서는 22도~32도 사이에서는 적응만 하면 폐사하는 일은 없습니다.

그러나 번식을 하고, 정상적으로 먹이활동에 전념하며, 정상적인 크기로 성장하는 최적의 수온은 24도~26도 내외입니다. 

 

20도 아래로 내려가면 성장 및 먹이활동이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며 번식을 하지 않습니다.

자랑스럽게 우리 구피는 18도에서도 잘 살고 있다고 얘기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사람으로 치면 영하 50도쯤에 던져놨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시베리아라는 극한의 환경에서도 사람이 살기는 삽니다. 이를 별로 자랑스러워 할 일은 아닙니다.

 

반대로 30도 이상이 되면, 성장과 먹이활동에는 문제가 없으나 수질관리에 만전을 기울이지 않을 경우, 온갖 병이 창궐하게 됩니다. 수온이 높은 만큼, 먹다 남은 사료가 빨리 부패하고, 곰팡이가 번식을 잘하는 온도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의 여름이 참으로 혹독하여 에어컨을 켜지 않는 경우 수온이 30도 이상으로 올라가는 일이 흔히 벌어지는데, 이 때는 평소보다 좀 더 환수 주기를 당기고, 환수량을 조금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환수를 하게 되면 수온이 정상범위 내까지 내려가기 때문에 구피의 건강에 좀 더 도움이 됩니다.

 

 

알비노 풀레드 구피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일정한 수온을 유지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히터를 설치하지 않아 밤낮의 온도차가 크게 난다던지, 환수할 때 냉수를 그대로 들이부어 수온의 차이가 3~4도 이상 나게 되면 초심자들에게 자주 오는 병인 백점병이 창궐하게 됩니다.

 

물론 백점병은 메틸렌블루만 있으면 쉽게 치료할 수 있는 병입니다만, 치료하는 집사도 괴롭고, 백점병 걸려서 치료받는 구피들도 괴롭습니다. 그리고 바로 치료하지 않으면 폐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백점병이 "구피의 감기"라고들 하지만, 추워서 걸리는 것이 아니라 갑자기 수온 차이(온도스윙)가 나는 데 따른 먼역력 약화로 백점충에 감염되어 걸리는 병이라는 것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가끔 히터에 대한 중요성을 망각한 채, 전기요금이 많이 나온다는 이유 하나로 히터를 설치 안 하고 여름에 물생활 시작하시는 초심자들이 겨울에 백점병으로 구피들 몰살시키는 경우가 있는데, 히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히터는 물을 덥히는 용도보다는 항상 수온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겨울에 물생활 시작하여 정상적으로 히터를 꼽아서 순항하시던 분들이, 여름이 되면 히터를 빼야 하느냐는 질문을 많이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그냥 히터는 악세서리라고 생각하시기 바라며 뺴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수온이 어느 정도 이상으로 올라가면 히터는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히터를 빼버리면 여름이 지나고 가을 찬바람이 불면 또 백점병이라는 불청객이 찾아오게 되지요. 

 

 

안시 유어항의 온도는 26도

 

오늘 환수를 해주고 수온을 체크해 보았습니다.

안시 유어항의 온도는 26도로 적당합니다.

수조크기는 30배럭(30*45*45)이며 히터 용량은 100W입니다.

 

참고로 수조 크기에 적당한 히터 용량은 -

30cm이하 수조 : 55W

30큐브(30*30*30) : 75W~100W

30배럭(30*45*45), 자반(45*30*30) : 100W

2자소폭(60*30*30) : 150W

2자광폭(60*45*45) : 200W가 적당합니다.

3자 이상부터는 이런거 궁금해 하지 않으실 분들 일 것으로 믿고 생략합니다.

 

수조용량에 맞지 않은 히터를 사용할 경우, 히터가 돌아가더라도 수온이 올라가지 않아 히터 작동 시간이 늘어나게 되고 이는 그대로 전기요금 폭탄으로 귀결됩니다. 히터 값 아끼려다가 누진세가 훨씬 더 많이 나오게 되므로 꼭 수조 크기에 맞는 히터를 구비하시기 바랍니다.

 

 

구피 수조 25.5도

 

구피랑 화이트팬더 코리도라스가 같이 살고 있는 수조는 25.5도입니다.

뭐 나쁘진 않지만, 치어들 성장을 위해서는 1도 정도 더 높으면 좋을 것 같으니 히터가 꺼져 있으면 1도 정도 높게 세팅을 해야겠습니다.

 

수조크기는 2자 광폭(60*45*45)이며 히터 용량은 200W입니다.

 

 

아버님 댁에 보일러 놔드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구피에게도 꼭 히터를 설치하셔서 적정한 수온(24~26도)을 맞춰주시고 일정한 수온을 유지시켜주기만 해도 꽤나 많은 병이 예방될 수 있음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